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 밀양 가볼만한곳 ] 밀양8경 월연대 & 똥개터널

여행이야기/알고가자 여행!

by 이즈원 2023. 7. 26. 16:03

본문

#밀양 월연대
#밀양 월연터널(일명 똥개터널)

달빛에 비추어진 그곳의 모습이 마치 연못과 같다하여 월연대라 한다.

조선 중종때 이태선생이 지은 정자이며,임란때 소실되었으나 그후 다시 복원하였다 한다.

 2012년 2월에 문화재청 명승 제 87 호로 지정되었고,쌍경당과 제헌 고직사,월연대로 이루어져 있다.

이중 월연정은 경남 문화재 제 234 호로 지정 보존되고 있다.


배롱나무 사이로 보이는 밀양강의 풍경이 아름답다.

월연대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밀양8경이라 하니 지나는 길이면 한번 들러봄직하다


제헌과 쌍경대 에는 사람이 살고있는듯 하다.

조심스럽게 안으로 들어가 보았다.


이태선생은 기묘사화전 낙향하여 이곳에 정자를 지었다 한다.

당쟁으로 어수선한 시기였으니...

근처에 백송이 있는지 월연대로 오르던 몇분이 백송의 위치를 묻는다.

담양의 소쇄원과 더물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통정원이라 하니 옛 선비들의 유유자적한 멋도 보통이 넘었을듯 싶다.


월연대로 가는 입구에 월연터널이 있다.


원 명칭은 월연 터널이나 영화 똥개 촬영지로 알려지다 보니 똥개터널로 더 알려져 있다.


똥개는 정우성이 망가져 나오는 영화다.  리즈시절 엄지원도 볼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은 재미 삼아 찾아서 보시기 바란다.


똥개를 비롯해 전설의 고향, MBC 베스트셀러극장 등 무수한 작품들이 이곳에서 로케이션 되었다 한다.


1905년 경부선의 철도 터널로 개통 었으나 철도 위치가 변경되자 후에 일반도로로 사용되고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